가바(GABA, Gamma-AminoButyric Acid)는 우리 뇌에 존재하는 핵심 신경전달물질로 우리 몸 안에서 자연 생성되는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.
가바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영양학적 천연 신경안정제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, 여러 연구를 통해 가바의 섭취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심신 상태를 안정시키는 것이 밝혀지며 다양한 스트레스프리(Stress-Free) 제품들에 가바가 일부 적용되어 출시되기도 하였습니다.
가바는 신체 항상성 유지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.
과거 뇌의 시상하부를 포함한 중추신경에만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연구를 통해 말초 등 신체 전반에서도 가바가 발견되며 암세포 증식 억제 등과 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밝혀졌습니다.
특히, 체내 가바의 부족이 뇌 시상하부의 기능의 저하는 물론이고, 당뇨나 고혈압 등을 비롯한 만성질환이나 대사증후군은 물론이고 현대인의 적, 불면증과 불안 등의 주요요인으로도 알려지며 그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는 추세입니다.
최근들어 뇌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MBN 천기누설, 엄지의 제왕,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등의 TV프로에서 GABA가 고혈압, 당뇨 등 성인병과 뇌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되는 주요성분으로 소개되었습니다.
이와 더불어 쌀눈, 발아현미, 꾸지뽕, 새싹보리, 고구마 등 가바의 함량이 높은 식품 및 제품들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으며, 가바(또는 가바함유 복합성분)을 첨가한 건강식품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.
그 밖에도 가바는 현미나 녹차, 아스파라거스, 토마토, 된장, 김치, 표고버섯, 케일 등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는 영양 성분인데요, 문제는 그 함량이 극히 적어(100g당 0.1~220mg) 일반적인 음식을 통해서는 충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