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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ABA 관련자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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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[논문요약] GABA의 근육 회복 및 증량 작용
작성자 셀핀다 가바몰 (ip: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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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작성일 2020-12-29 22:09:4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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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ral Supplementation Using Gamma-Aminobutyric Acid and Whey Protein Improves Whole Body Fat-Free Mass in Men After Resistance Training

(GABA와 유청단백질 섭취가 저항 운동 후 전신 무지방 질량 증가에 기여)


Maya Sakasita 외, Journal of Clinical Medicine Research, 2019

(원문링크) https://www.ncbi.nlm.nih.gov/pubmed/31143310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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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9년 일본 Maya Sakasita 외 연구진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, 운동 후 GABA와 유청단백질(Whey Protein, 웨이프로틴)을 함께 섭취했을 때 유청단백질만 섭취하는 것에 비해 근육량의 증가가 컸습니다.


이 연구는 GABA의 섭취에 따른 체내 성장호르몬(Growth Hormone, GH) 증가와 단백질 합성 증가 작용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, GABA의 섭취가 운동 후 근육량의 증가에도 효과적인지 조사했습니다.


GABA 섭취로 인한 체내 성장호르몬 농도의 증가는 4~8주 구간(특히 4주 구간)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습니다. 또한, 임상실험 12주 경과 시점에서는 WP(유청단백질)와 GABA를 함께 섭취한 그룹이 WP만 섭취한 그룹에 비해 팔과 다리의 근육량에서는 약 25% 높은 증가를 보였으며, 전신 무지방 질량에서는 7배 이상의 현저한 증가를 보인 것을 확인했습니다. 이는 운동 후 웨이프로틴과 GABA를 함께 섭취했을 때 근육량 증가에 분명한 도움이 될 수 있으며, 특히 직접적으로 운동하지 않은 부위에서도 골고루 근육량이 증가하고 지방 비율이 낮아져 전신의 균형있는 발달에 GABA가 관여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입니다.


연구진은 근력운동 뒤 꾸준한 GABA 섭취가 운동으로 유발되는 근손실의 회복과 근육량의 증가, 체지방 조절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.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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